요리중인꿈

[식재]국내 외식업 식재 트렌드

한식홀릭 2013. 4. 18. 09:50

-      고품질 저가격 식재

       위기 경영 전략이 2013 외식산업 트렌드의 핵심 화두가 되고 있으며, 이는 고품질 저가격 트렌드에 주목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국내 외식업계는 가격 경쟁을 넘어 원가 경쟁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고품질 저가격 전략은 양질의 식재료를 확보하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원가관리가 핵심 축이다. 산지 직거래, 직영 농장 운영, 공동 구매 등을 통해 질 좋은 식재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받고, 철저한 원가분석과 수요 예측을 통한 로스율 최소화가 그 것이다.


-       Healing & Health 트렌드 반영한 친환경 식재

       2000년대 이후부터 친환경, 유기농이 소비 트렌드는 물론 외식업 식재 트렌드의 키워드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환경오염이 극심해지고 구제역, 조류독감, 과우병 등 각종 위험 요소들이 이어지는 데다 해마다 식품 안전 문제들이 발생함에 따라 먹을거리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었기 때문. 2013년에도 헬스&힐링이란 키워드로 보다 확장된 의미의 친환경 식재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2000년대 초반은 외식업 친환경&유기농 시대 형성기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채소 등 식품을 중심으로 유기농 바람이 일기 시작. 채식 전문점, 발효음식 전문점, 토속 음식점 등이 주목을 받았다


       2000년대 중반은 외식업 친환경&유기농 시대 도입기. 친환경 식재를 일부 들여와 유기농 메뉴 군을 별도로 갖추고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제공하는 음식점이나 유기농을 내세운 외식 브랜드들이 생겨났으며 유기농 메뉴의 가격이 일반 메뉴에 비해 높다는 점을 소비자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도록 인식 시킴.

      

       2000년대 후반은 외식업 친환경 시대 정착기. 친환경, 유기농이라는 수식어가 외식업소로서 당연히 갖춰야 할 요소라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개인업소의 경우 직접 기른 채소를 활용하는 등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사용해 온 업소들이 사랑을 받고 있고, 프랜차이즈 역시 유기농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2013년에는 친환경, 유기농을 넘어 심리적인 부분까지 건강할 수 있는 힐링 식재를 발굴, 육성하는 데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출처 : 대한민국 8도 식재 총서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