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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피터 드러커가 직장 생활을 한다면

한식홀릭 2013. 1. 22. 22:37

회사를 그만두어도 좋을 때


1. 부정이나 그것을 허용하는 풍토가 만연해 조직이 부패했을 때
2. 자기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적절한 업무나 부서를 배치받지 못했을 때
3. 성과를 인정받지도 못라고 아무런 평가도 얻지 못할 때
4. 회사의 가치관과 본인의 가치관이 양립할 수 없을 때
ㅡ비영리단체의 경영 2장



전문가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자기의 전문 지식을 다른 이에게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자질이 오늘날의 전문가들에게 요구된다고 생각했다.



매니지먼트(management)란


개인의 강점을 살려 조직의 목적울 이룸으로써 더 좋은 사회를 실현하도록 하는 체계적인 지식이나 방법.
1. 조직 본래의 목적과 성과를 달성한다.
2. 사람과 조직의 능력을 발휘시킨다.
3. 사회적인 책임을 다한다는 세 가지 측면의 활동이 있다.
'매니저'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성과를 내는 방법


새 직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거기서 요구하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내가 원하는 일이든 아니든 일의 기본은 똑같다. 새로운 일터에 온 이상 '여기서 성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먼저 스스로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또한 회사의 목표와 과제, 자신에게 부과된 목표, 자기에게 요구되는 성과를 상사에게 묻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상사도 분명 '다른 건 몰라도 이 부분은 확실해야 한다'하는 식으로 업무의 요점을 명확히 알려 줄 것이다.



회의 진행의 다섯 가지 핵심 포인트


1. 중요한 발언을 할 만한 사람에게는 사회를 맡기지 않는다.
2. 회의 초반에 그 회의의 '목적'과 '달성해야 할 공헌'을 명확히 밝힌다.
3. 참가자 모두가 논의에 참여하도록 한다.
4. 회의가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상호 자제하도록 한다.
5. 회의를 마칠 때는 '목적 및 공헌'과 결론을 연관 지어 정리한 다음, 전원의 동의를 얻어 마무리 한다.
ㅡ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3장



기업의 목적은 이윤 창출?


드러커는 이윤은 목적이 아니라 기업 활동의 한계 요인이라고 말한다. 
아무리 성인군자처롬 욕심 없는 사람이 경영을 맡았다 해도 
수익성을 무시하고 적자룰 방치하거너나 도산을 목표로 경영 활동을 하지는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이윤은 장래의 기업 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본, 
즉 미래 비용이며 기업의 종속 가능한 한계를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ㅡ 매니지먼트 6,8장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조에 있다. 
(중략) 
이윤과 고객 만족, 직원 복지 및 제품의 질이 모두 조화를 이룰 때 진정한 의미의 기업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성공이란


성공이란, 출세 따위가 아닌 자기 일에 책임을 지는 태도이며 끊임없이 완벽을 추구하는 자세



혁신이란


혁신이란
기존의 자원을 부의 창출로 변화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제품 개량이너 업무 프로세수 개선, 비용 절감 등의 일상적인 활동은 넓은 의미에서 혁신이고 할 수 있다.
또한 혁신이란 인간 생활에도 한결 더 새로운 가치나 풍요로움을 가져온다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고객이 구입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일이며
고객에게 꼭 필요한 가치를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라는 점을 이해시켜
제품이나 서비스가 스스로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일이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마케팅의 목적은 곧 판매 활동을 없애는 것.



젊을 때부터 생각해야 할 세 가지 제2의 인생


1. 지금보다 더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조직으로 옮긴다.
2. 본업을 계속하면서 자원봉사에 참가한다.
3. 사회적 기업가가 된다.



성공하는 벤처의 조건


1. 시장 반응에 신속히 반응
2. 탄탄한 재무관리
3. 성장을 방해하지 않는 창업자
4. 서로 신뢰가 돈독한 경영진
5. 사외에 믿을 수 있는 조언자




출처 : 피터드러커가 직장 생활을 한다면